언리얼 - 게임 개발

첫 게임 개발 (30) _ 숨겨진 장소 만들기

earth-star 2024. 8. 23. 02:14

플랫포머 게임에 자주 나오는 숨겨진 장소를 간단히 구현해볼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캐릭터가 들어가면 투명하게 보이는 머티리얼을 구현해야한다.

 

콜리전에서 Wall 커스텀 콜리전을 추가한다.

 

다음으로 이 Wall 콜리전을 감지하는 Trace함수를 만든다.

 

카메라와 캐릭서 사이의 Sphere Trace로 Wall을 감지하면 TraceWall 변수에 넣고 머티리얼의 값을 조정하는 함수이다.

 

머티리얼은 위와 같이 Mask와 TransStrength를 파라미터로 조절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인스턴스 머티리얼을 만들고 값을 조절한다.

 

값에 따라 캐릭터 주변의 투명해지는 정도를 조절할 수 있다.

 

숨길 장소크기만큼의 박스를 두고 머티리얼을 입힌다.

 

배경을 검은색으로 하였고 숨겨진 장소에 들어갔을 때 장소를 인지할 수 있도록 백그라운드를 대충 갈색으로 만들었다.

 

천장의 한곳을 콜리전을 없애 들어갈 수 있도록 하였다.

 

추가로 트리거 박스를 숨겨진 장소 입구에 배치하였다.

 

이 트리거 박스에 닿으면 위와 같이 맵에 있는 NPC Quiz의 TreeIndex값을 2로 바꾸게 하였다.

 

 

TreeIndex가 2로 바뀌면 대사를 위와 같이 출력되도록 하였다.

 

비밀장소를 찾으면 NPC의 대사가 바뀌게 된다.

 

 

 

위와 같이 잘 동작하는 것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