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 C++ 프로젝트

OpenWorldRpg (8) Metasound

earth-star 2025. 5. 9. 20:59

언리얼 5에서 새로 생긴 MetaSound를 이용해보려했는데 MetaSound 소스를 만들기만하면 자꾸 에디터가 Crash가 나면서 꺼져버렸다.

 

해결하기 위해 엔진버전도 낮추어보고 재설치도 해보고 엔진파일 검증도하고 구글링도 하면서 며칠을 헤매다 간신히 해결하였다.

 

언리얼 엔진에서 제공하는 프로젝트를 가져왔었는데 그 프로젝트에 포함된 MetaSound 파일을 가져올때 오류가 생겼던 것이었다.

 

파일에 포함된 소스들을 전부 삭제하니 정상적으로 동작하였다.

 

MetaSound는 블루프린트와 같이 소리를 블프마냥 사용하여 편리하게 적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위와 같이 검을 휘두르는 소리를 적용하기 위해 메타사운드 소스를 만들고 입력을 추가하여 WavePlayer에 연결한다.

 

Random(float) 함수로 소리 Pitch와 소리 크기를 랜덤하게 적용한다.

위는 걷는 발소리를 적용한 것인데 언리얼에서 가져온 여러개의 발소리를 랜덤하게 적용하기 위해서 배열형식으로 입력을 만들어서 Shuffle로 랜덤적용하는 것이다.

 

위의 창에 나오듯이 검을 휘두르는 소리, 발자국소리, 달리면서 옷이 스치는 소리, 매달린 가방이 부딫히는 소리, 착지하는 발소리 등등 여러개를 만들었다.

만든 메타사운드 소스들은 위와 같이 애니메이션 시퀸스에서 노티파이를 넣어서 적용시켜주면 된다.

 

각종 소리들이 동작하는 것과 인게임에서 소리가 잘 적용된 것을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