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 게임 개발

첫 게임 개발 (22) _ 타일 맵으로 맵 및 미니맵 만들기

earth-star 2024. 8. 10. 00:15

전에 구한 에셋들로 타일맵을 이용하여 맵을 만들어 볼 것이다.

 

타일 맵을 이용하여 위와 같이 간단한 맵을 구성하였다.

 

위의 맵을 새 레벨에 끌고와 위치시킨다.

 

타일맵에서 설정한 블록에 얇은 콜리전이 구성된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적의 AI이동을 위해서  NavMeshBoundsVolume로 맵 전체를 커버하면 콜리전이 얇아서 동작하지 않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방법을 찾았고 시행착오 끝에 가장 적절한 것은 투명한 콜리전 큐브를 겹치도록 설치하는 방법이 가장 적당하였다.

 

위의 사진처럼 초록색으로 내비게이션 빌드가 이루어진 것을 볼 수 있다.

 

 

전에 만든 비 나이아가라 시스템을 이용하여 일정 부분에 비를 흩뿌렸다.

 

2D에서 카메라가 Y축 1200으로 고정되므로 비 이펙트로 Y축 방향 600정도로 약간 앞에 위치하도록 하였다.

 

다음으로 미니맵을 위한 SceneCaptureComponent2D 카메라를 플레이어에 추가하였다.

 

기존 시야보다 더 먼 거리에서 비추도록 더 멀리 배치한다.

 

이 카메라는 시야에 보이는 장면을 텍스처의 형태로 저장 할 수 있다.

 

위와 같이 텍스처 타깃에서 텍스처를 렌더하여 추가한다.

 

그러면 위와같이 지정된 경로에 텍스처 형태로 저장이 되었고 이를 좌클릭하여 머티리얼을 만들어 준다.

 

이 머티리얼은 위젯에서 사용하기 위하여 생성한 것이다.

 

WBP_MiniMap 위젯을 만들고 위와같이 간단히 이미지를 중앙에 배치하고 위에서 만든 머티리얼을 배정하였다.

 

기존에 만들었던 인벤토리 액터 컴포넌트에 추가하였다.

 

맵핑으로 키보드 M에 미니맵 위젯을 설정하였다.

 

위와같이 인게임에서 M을 누르면 미니맵으로 보이는 것을 볼 수 있다.

 

카메라가 캐릭터 멀리 위치한 것을 이용하여 맵과 카메라 사이에 그림을 위치시켜 그림형식의 미니맵으로 표시하는 등 좀 더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위는 새로 추가한 적의 AI이다.

 

기존의 보스에 더하여 기본 적을 만들었는데 플레이어를 감지 및 추적하고 일반공격을 하는 간단한 AI로 구성하였다.

 

이 AI는 앞으로 맵에 깔리는 소위 말하는 잡몹 AI의 기본 바탕이 되도록 생각하며 만들었다.

 

 

위와 같이 맵구성, 적 AI, 비 효과, 미니 맵 등이 잘 구현된 것을 볼 수 있다.